아시아나항공의 항공권예매 등의 정보통신 산업

아시아나항공의 정보통신 산업인  항공권예매 등의 정보통신부분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자료를 취합 하여 보았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정보통신 산업
IT 서비스 산업은 기업들의 경기가 둔화될 경우 기업의 경쟁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다른 설비투자보다는 IT투자를 먼저 축소시키고, 경기 회복기에는 IT투자 대비 다른 설비투자 확대를 보다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어, 경기에 대한 민감도가 타 산업대비 비교적 높게 나타나는 산업적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타산업에 비해 기술의 변화에 민감하고 변화의 주기가 짧아 신기술 및 새로운 시장 개척시 기존의 시장 경쟁 구도를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인력의존도가 높아 우수한 IT전문  인적 자원의 확보가 기업의 성장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IT서비스기업 및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 및 통합, 운영유지관리 아웃소싱, IT 컨설팅, 솔루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업무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이고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동종 업체간 경쟁이 치열하나 다른 산업에 비해 국내시장의 경우 BIG3(삼성SDS, LG CNS, SK C&C)의 시장지배력이 강하며, 이는 그룹관계사의 규모에 의해 매출의 규모가 결정되는 산업특성을 그대로 반영하는것 입니다.
하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다양한 산업과IT 기술간의융복합이 본격화되면서 시장의 성장성 및 시장 규모가 커지고 경쟁사간 사업구도가 빠르게 변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환경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IT 서비스 기업들은 R&D와 신사업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ICBM-S(사물인터넷,클라우드,빅데이터,모바일,보안) IT 신기술 융복합 사업을 성장 동력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차원의 관련 법률 ·정책 지원도 예상되며, 기업간 전문 기술인력 확보 경쟁이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 IT시스템 구축 사업은 IT 컨설팅업의 수행 부문으로 합병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시아나항공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시장의 경우, 업체간 과다출혈경쟁으로 대외사업의 경우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또한 대기업 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 통합)업체에 대하여 일부 신기술 관련 사업에 대기업의 참여를 제한적으로 참여를 허용하고 있으나, 대기업 공공부문 참여제한이 지속됨으로써 국내 시장의 여건은 지속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그룹 관계사 IT 아웃소싱 서비스 기반의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바탕으로 타경쟁사에 대비 전문성을 가진 운송분야(항공/공항, 고속/시외버스, 철도등)와 제조/건설/금융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ICBM신기술을 그룹사에 컨설팅 및 구축 적용함으로서 그룹사의 경쟁력 및 영업력 강화에 기여하고, 그 경험에 기반한 대외 IT 구축 및 운영유지보수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솔루션 발굴을 통하여 사업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현황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은 특화영역의 기술력 및 시스템 구축의 우수한
인력, 사업 수행 경험입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으로는 그룹사 계열 IT 회사로 다양한 시스템 구축및 운영 경험, 이를 통한 우수한 IT기술 인력입니다.
특히 당사는 항공 3社 및 고속버스, 터미널을 관계사로 보유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운송전문 IT서비스 기업이며, 그룹의 대표 산업분야인 항공과 고속버스 분야 경험을 기반으로 보유한 IT 인프라 및 전문인력의 경쟁력은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또한, 제조/건설/금융 분야에서도 그룹사 및 대외 IT구축, 운영유지관리 아웃소싱 경험에 기반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화된 기술력으로 특정 산업의 고객을 주 Target으로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로 BIG3와 당당히 경쟁하고 있으며, ICBM 신기술 융합 및 솔루션 기반 사업 발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항공운송지원서비스 부문
아시아나에어포트는 지난 1988년 2월 17일 항공기 지상조업을 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인천, 김포, 부산, 제주, 광주, 진주, 여수, 무안의 8개 공항에서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하여 외항기에 지상, 화물 및 급유조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과 동시에 외항사 전용 화물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항공기 단순정비업, 장비의 임대 및 수리, 기내용품 세탁 등 부대사업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에어포트는 항공기가 공항에서 대기하는 동안 항공기에 제공하는 용역서비스 사업으로 항공기 유도, 견인, 급유, 수화물 상/하역, 항공기 내,외부 청소, 기타 지상조업관련 서비스 등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관계로 항공기 운항이 회사의 수익창출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출처 및 발췌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70515004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