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육제품의 생산 유통에 대한 산업 전망
1) 수입산 대비 국산 제품의 경쟁우위
당사는 국내 육계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갖고 있는 반면, 최근 낮은 단가의 수입산 닭고기의 수입량이 증가하면서 수입 업체와의 경쟁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국내 닭고기 시장의 85% 이상이 신선육으로 유통되는 시장 특성을 감안할 때, 냉동 상태로 수입되는 닭고기에 비해 질적인 면에서 확실한 우위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당사는 수입산 닭고기와 확실한 차별성을 구축하기 위하여 축산물 이력제도와 축산물등급제도, HACCP 인증제도, 친환경축산물인증제도, CCM(소비자중심품질경영) 인증제도 등을 운영하면서 제품의 품질은 물론 위생, 안전성, 고객 서비스 등의 부문에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수입산은 물론 국내 경쟁업체의 제품과 비교해서도 충분한 시장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육류 소비량 증가에 따른 육계시장 규모 확대
2016년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연간 닭고기 소비량은 13.9kg으로 OECD 회원국의 평균인 27.5kg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이었습니다. 선진국 주축의 OECD 회원국의 국가들은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도가 높기 때문에 소고기, 돼지고기보다는 백색육인 닭고기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며, 1인당 연간 닭고기 소비량도 소고기와 돼지고기보다 높습니다.
국내의 경우, 농림축산식품부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국민 1인당 육류 소비량은 1980년대 11.3kg에서 2013년 42.7kg으로 가파르게 증가해 왔으며, 3대 육류 중 닭고기의 소비량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1인당 GDP가 2만 달러를 넘어서면서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닭고기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닭고기 소비 증가
1-2인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 등 인구구조와 식문화 변화에 따라 육계시장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1-2인 가구의 경우 가정간편식과 배달음식에 대한 섭취 선호도가 높으며, 특히 국내 배달음식 중 가장 소비율이 높은 치킨의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면서, 해당 소비에 따른 육계 도계량도 매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4)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에 따른 닭고기 소비 증가
한국 국민의 삶의 질 개선 및 선진화, 인구 고령화 등에 따라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2000년도부터 웰빙(Well-Being)이 세계적인 트렌드가 되면서, 국내에서도 건강에대한 관심도가 증진하였고, 이에 따라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국민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1980년도까지 국내에서 65세 이상 인구가 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약 4%에 불과했으나,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7%대에 진입했으며, 2015년 기준 약 13%까지 올라갔습니다. 또한 현재 향후 10년 내 65세 이상 고령 인구의 비율은 20% 수준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고령화에 따라서 국내에도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진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닭고기는 대표적인 웰빙 음식으로 콜레스테롤과 칼로리에 대한 걱정과 부담이 적고, 닭고기 지방에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근육을 만드는데 필요한 단백질을 돼지고기, 소고기 등 다른 육류에 비해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지속적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자료: 동아사이언스
[ 출처 : 체리부로 증권신고서 자료중 일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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