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징수시스템 시장 현황 및 전망
주요 사업 분야는 TCS, ETCS, Smart tolling과 같은 요금징수시스템입니다. 따라서 국내 유로도로가 증가할수록 요금징수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양적으로도 질적으로도 증가하게 되어 당사의 사업기회로 연결됩니다.
2016년말 기준 국내 유료도로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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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또는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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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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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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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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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개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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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8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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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자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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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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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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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등 관리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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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개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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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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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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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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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개 노선(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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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0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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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국토교통통계누리, 한국도로공사
(*1) 지자체 등 관리도로는 2015년 말 기준임(2016년 자료 미공시)
(*1) 지자체 등 관리도로는 2015년 말 기준임(2016년 자료 미공시)
주요 사업분야인 국내 요금징수시스템은 영업소 수와 차로 수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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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소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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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로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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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S 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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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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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9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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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69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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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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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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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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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 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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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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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9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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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3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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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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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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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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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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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6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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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7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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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16~'20)」에 따르면 경제성장, 도로교통 혼잡개선 등을 위하여 2020년 까지 고속도로 882km가 늘어나고, 신규로 13개 노선 288.7km 건설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혼잡이 극심한 구간을 중심으로 65.3km 확장을 완료하고, 10개 노선 165.7km는 새롭게 확장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금번 계획은「국가도로 종합계획('16.8 고시)」의 정책 및 투자방향을 따르고 있으며, 49개 사업(계속 36, 신규 23)에 대한 총 28.9조원(국고 10조원) 규모의 투자계획입니다.
[ 출처 : 에스트래픽 증권신고서 자료중 일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