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언스 경쟁상황 및 시장상황

경기변동의 특성, 시장의 안정성 

최근 세계 경기의 하락 등으로 전반적으로 성장률이 정체하는 상황에서 의료기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고령화, 웰빙 및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등은 아직까지 성장 요인으로 유효합니다. 또한 중국, 인도, 브라질 등 후발 공업국의 경제 성장, 소득 증가와 이에 따른 의료서비스 수요 증가 등도 의료기기 시장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요인입니다.

레이언스 의 의료기기 제품은 인간의 건강 및 생명과 연결되는 보건산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크게 민감하지 않으며, 산업용 TFT Detector는 긴급 출동 폭발물 탐지 및 품질관리를 위해 대부분 사용하고 있어 그 구매자가 정부기관인 경우가 많고 1년 전에 예산 확보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경기변동에 크게 좌우되지 않습니다.

반면 산업용 CMOS Detector의 경우에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 IT기기의 매출 증감, 생산량에 따라 그 시설투자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오히려 최근 의료기기 제품의 경우 미국은 세금이슈가 존재하기 때문에 연말에 수요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TFT Detector는 사회위험요소에 따라 수요변동요인이 발생하기 때문에 특정한 경기변동과의 관계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국내외 경쟁 현황 시장점유율

(1) 경쟁 현황

레이언스 주요 제품 의료용 Detector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높은 신뢰성이 요구됩니다. 또한, 성능은 일정 수준 이하의 엑스선량(피폭량) 하에서 진단이 가능한 수준의 영상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경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품의 신뢰성이며, 다음이 성능 가격입니다.

의료기기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Detector 분야의 제품들이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완성품에 장착되어 일선 병원에 공급되고 있고, 작동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일명 Reference Site 합니다). 완성품 업체의 경우 특정 부품을 바꾸게 되면 유럽의 CE, 미국의 FDA, 한국의 KFDA 등의 인증을 다시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인증을 받는데 3개월에서 1 정도의 기간과 막대한 비용이 소요됩니다. 후발 경쟁자의 경우 이러한 이유로 Reference Site 확보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의료기기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성능이 일정 수준 , 진단 가능한 수준 상이어야 합니다. 진단 가능한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적인 성능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수준도 매우 중요합니다. 진단 가능한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분야별로 많은 임상 자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임상 자료를 단기간에 얻는 것은 매우 힘들기 때문에 후발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레이언스 DR이나 CMOS센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레이언스 Detector설계 기술을 포함한 모든 요소 기술을 자체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후발 경쟁자의 경우 이러한 모든 요소 기술을 갖추지 못했다면 외부에서 구입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제품 원가 상승으로 이어져 경쟁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레이언스 주력 제품들이 모두 의료기기, 중에서 X선을 이용한 영상장치의 주요 부품들이므로 레이언스 주력 제품들의 판매는 의료기기 완성품 업계의 현황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습니다. 레이언스 경쟁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경쟁업체 수

FPD 경쟁업체

국내

2개사

㈜뷰웍스, ㈜디알텍

해외

6개사

Varian(미국), Perkin Elmer(미국), Canon(미국), Trixell(유럽연합)
Teledyne Dalsa(
미국), YXLON International(독일)

( 출처 : 레이언스 전자공시자료중 2015 12월 사업보고서 중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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