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선이엔티 주요 사업
(1) 건설폐기물재활용 및 매립 사업
① 건설폐기물재활용사업 구조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사업은 신도시 개발,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 낙후된 주택단지의 재개발, 도심 빌딩, 도로, 교량 등의 철거나 리모델링 과정에서 발생하는 건설폐기물을 수집하고 운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운반해 온 폐기물은 환경신기술 인증 및 검증을 받은 최첨단 환경친화적 중간처리시설을 이용하여 파쇄하고 선별한 뒤, 재활용이 불가능한 불순물을 선별·분리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고품질의 순환골재를 생산합니다.
인선이엔티는 2003년 국내 최초로 콘크리트용 순환골재 생산플랜트를 준공하는 등 앞선 품질력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높은 수주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② 순환골재 판매
생산된 순환골재 및 토사는 각종 건설 공사나 도로공사, 매립시설 등의 성·복토 용도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천연 골재 품귀에 대비하여 순환골재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지속적인 순환골재 시범 사업을 통해 시설물 안정성 입증 및 활용 용도의 확대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공사의 경우 '환경부고시 2012-198호'를 통해 순환골재 및 폐아스콘 의무 사용량을 정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2016년부터 공공공사의 40%는 순환골재 및 폐아스콘을 사용해야 합니다.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순환골재 | 15% | 25% | 30% | 35% | 40% |
폐아스콘 | 15% | 20% | 25% | 30% | 40% |
▲ 순환골재 등 의무사용건설공사의 순환골재 ·순환골재 재활용제품 사용용도 및 의무사용량
③ 건설폐기물 최종처리(매립) 및 기타
건설폐기물 최종처리(매립)사업은 일반 및 지정폐기물 중 불연성폐기물을 수집, 운반하여 허가받은 매립시설에 매립하는 사업입니다. 폐기물 매립 시설은 일반 매립시설과 법정 지정폐기물을 매립하는 시설로 구분되며, 지역 민원, 환경 훼손 등의 문제로 허가 절차가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전국적으로 폐기물 매립 시설은 제한적으로 허가되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구 분 | 개 수 | 비 고 |
일반 매립시설 | 292 | 지방자치단체, 최종처분업체, 자가처리업체 합계 |
지정 매립시설 | 17 | 최종처분업체 운영 시설 |
※ 출처 : 환경부 (2013년 전국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 2013년 지정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인선이엔티는 광양에서 폐석면을 비롯한 지정폐기물 매립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9년 8월 영업이 중단된 이후 사업 재개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 사업계획 반려처분에 대한 행정소송이 진행되었던 사천 매립시설도 2015년 9월 15일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함으로써 사업 진행이 가능해진 상태입니다.
(2) 폐자동차 재활용사업
① 폐자동차재활용사업 구조
㉠ 사업 개요
폐자동차재활용사업은 폐차 및 중고차를 매입하면서 시작됩니다. 매입 차량은 선별 과정을 거치면서 해체와 중고차 수출로 분류하게 됩니다. 해체 차량은 친환경 해체 라인을 갖춘 자원순환센터를 통해 해체를 진행합니다. 해체된 부품 중 수리용으로 활용 가치가 높은 부품은 물류센터에 적재된 후 국내 정비 업체 등에 유통되거나, 해외에 수출됩니다. 특히,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차종의 경우 수입바이어, 중개상 등을 통해서 중고자동차로 수출되기도 합니다.
㉡ 폐자동차 자원순환센터 시설규모 및 개요
위 치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동국로 286 |
규 모 | – 시설 규모 : 지하1층, 지상4층(건축면적 10,657㎡, 연면적 23,277㎡) |
㉢ 주요 조성 시설 및 경쟁력
폐자동차 해체센터 | – 재활용률 95% 달성을 위한 해체 Process 구축 – 폐차 액상류 회수 장치, 폐차 해체용 크레인 장치, 폐차의 유리분리 장치 등 자체 특허기술 보유 | |||
부품물류센터 | – 최대 규모(층고 7m, 바닥면적 3,000여 평)의 최첨단 물류센터 – ERP를 이용한 물류전산시스템 구축 | |||
1급 종합전문 정비센터 | – 각종 중정비 및 판금, 도색, 세척 Process 진행 | |||
② 주요 사업 내용
㉠ 폐차 해체 및 자원 판매
인선모터스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폐차를 매집, 해체하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 2위 업체 대비 두 배에 가까운 연간 약 30,000여 대의 폐차를 해체했습니다. 폐차에서 해체된 엔진, 고철, 비철, 폐선, 플라스틱, 알루미늄 등은 자원재활용 업체에 물질별 단가를 적용하여 중량 단위로 판매가 됩니다.
㉡ 중고부품 판매/수출
폐차에서 해체된 부품 중 안전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적은 램프류, 범퍼, 도어, 본닛 등은 정비 업체에서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러한 부품은 해체 후 중고부품 물류센터에 적재한 후 수요처에 판매됩니다. 인선모터스는 보험개발원 인증 중고부품 공급 업체에 3년 연속 선정되고 있으며, 내수 판매 활성화를 위해 정비 업체와 교류 관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신차의 수출이 늘어나고, 중고차 수출이 증가하면서 중고부품에 대한 해외에서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인선모터스는 해외 주요 수입국의 바이어, 중개상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고부품 수출 비중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고부품 주요 수출국은 가나, 시리아, 요르단, 이집트, 러시아, 몽골 등입니다.
㉢ 중고자동차 수출
폐차 입고된 차량 중 양질의 차량은 별도의 공정 없이 해외로 수출이 됩니다. 외국 수입 바이어는 국내 중고자동차 수출단지, 중고차 매매센터, 해체재활용업체(폐차장) 등을 통해 수입 차량을 확보합니다.
인선모터스의 경우 월 3천여 대의 차량이 매입되고, 특히 인기 수출 차종 위주의 전략적 매입을 통해 중고차 수입 바이어의 내방, 상담, 계약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RV/승합 차량, 트럭, 연식이 경과된 경/소형 차량 등이 인기수출 차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중고자동차 판매
인선모터스는 중고자동차 판매를 위해 리스 사용 후 반납차량에 대한 인수 계약을 캐피탈사와 체결하고 있습니다. 리스 차량 이용 고객이 기간 만료나 기타 사유로 캐피탈 사에 차량을 반납할 경우, 해당 차량을 잔존가에 인수한 후 중고자동차 매매딜러나 일반 개인에게 판매를 합니다. 리스 차량은 관리가 잘 되어 있는 차량으로 중고차 매매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 정비
인선모터스가 운영하는 1급 종합 정비소는 우수한 정비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수 설비를 바탕으로 렌트카 업체, 손해보험사 등과 사고 차량 지정 정비업소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수입차종의 중고부품을 활용하여 합리적 가격의 수입차 정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파쇄재활용사업
① 파쇄재활용사업 구조
㉠ 사업 개요
파쇄재활용사업은 폐자동차를 해체하고 남은 차피를 압축한 폐압을 재료로 합니다. 폐압은 인선모터스 자원순환센터를 비롯한 전국 폐차장에서 매입하고 있는데, 매입한 폐압을 슈레더에 투입하여 파쇄, 불순물 선별, 비철 선별 등의 과정을 거쳐 철스크랩을 생산합니다.
생산된 철스크랩은 주물업체, 특수강 업체 등으로 공급되며, 자동차 부품 및 자동차 합판을 만드는 원료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시설 규모
위 치 |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경충대로 2230번지 |
규 모 | – 면적 : 44,273㎡ |
슈레더 전경 |
㉢ 주요 경쟁력
설비 경쟁력 | – 국내 최대 시간당 120톤, 연간 288,000톤 처리 |
기술경쟁력 확보 | – 철스크랩, 주물원료 소재화 성공 (슈레더 업체 유일) |
영업경쟁력 우위 | – 자체 발생 및 전국 폐차장 네트워크를 통해 폐압의 원활한 공급 |
② 주요 사업 내용
인선모터스는 일산의 자원순환센터에서 폐차 해체 후 발생하는 폐압과 타 해체재활용업체(폐차장)에서 발생하는 폐압을 매입하여 슈레더로 가공한 후, 생산되는 철스크랩을 국내 굴지의 주물업체와 제강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설비의 우수성과 뛰어난 선별 능력으로 국내 타 경쟁 업체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불순물 함유량이 적은 철스크랩을 생산하고 있으며, 당사의 제품은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주물이나 자동차 합판을 만드는 특수강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 기타사업
기타 사업으로는 계열사 인선에너지에서 유류도소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출처 : 인선이엔티 2015년 사업보고서 내용중 일부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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