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산업의 경쟁현황


화장품 산업의 경쟁현황

현재 화장품 관련 국내 업체 중 당사와 동일한 사업을 영위하는 곳은 존재하지 아니합니다. 다만, 기초 및 색조 화장품을 제조, 판매하는 국내 화장품 OEM/ODM업체들과 동일한 산업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OEM/ODM 업체들은 국내에서 매출에 한정되어 있는 바, 해외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당사와 매출구조가 다르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당사와 OEM/ODM 업체는 외주생산을 통한 협력 관계에 있기 때문에 완제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프로세스에서 각각 영위하는 포지션이 다르며, 이에 따라 경쟁 관계에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최근 OEM/ODM사들 또한 Full Service 사업에 진출을 시도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이들은 단순히 내용물과 용기를 결합하여 완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에 그치고 있습니다. 장기간의 연구개발 활동을 통하여 생산된 완제품에 대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각 고객사의 이미지, 컨셉 및 마케팅 포인트 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수의 글로벌 고객사들은 본사 규모를 축소하고 마케팅 영업에 초점을 두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셜 미디어가 발전한 시대에는 고객들 보다 신기술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접하여 빠른 시일 내에 시장에 제품을 선보여야 하기 때문에 글로벌 브랜드사들은 당사와 같이 기획과 마케팅에 타사 대비 월등한 능력을 보유한 업체와의 파트너쉽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브랜드사와 설립 시기부터 축적해 온 관계를 통하여 브랜드사별로 각사의 니즈와 브랜드 컨셉에 대한 공유를 약 15년 이상 지속해 왔습니다. 또한 당사는 무공장제조의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완제품의 개발에 대한 혁신적인 마케팅 조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탑 매니지먼트는 화장품 업계에 전문성을 갖춘 인력으로 구성하되 하위 조직원들은 화장품 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업계의 경력을 쌓은 인원들로 구성되어 있음에 따라 당사와 같은 능력을 보유하지 않은 업체는 동 산업에 진입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출처 : 씨티케이코스메틱스 증권신고서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