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창파이로스 사업의 개요
당사가 현재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외식업 가맹사업(프랜차이즈 사업)이며 통신네트워크장비의 유지보수와 관련한 IT사업을 부수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 12월 24일 통신네트워크 사업을 영위하였던 당사는 가맹사업을 영위하는 (주)태창가족을 흡수합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가맹사업이 당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력사업입니다.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기타 비가공식품 도매업
프랜차이즈업, 써비스컨설팅업, 회원관리, 가맹점관리, 식품 도.소매업
가. 산업의 특성
(1) 산업의 성장성
우리나라의 경제규모가 확대되고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프랜차이즈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었고, 80년대 '맥도날드', 'KFC', '롯데리아' 등 패스트푸드를 중심으로 초기 프랜차이즈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90년대에는 패스트푸드에 국한된 개념에서 벗어나 외식전반, 미용, 용역서비스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고성장을 이루었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유통 선진화에 대한 정부, 업계, 학계의 새로운 인식과 함께 프랜차이즈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좋은 후기 성장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정부는 프랜차이즈 산업을 중소유통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유력한 대안으로 인식하고 육성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MF체제이후 구조조정에 따른 대량 실직사태로 실업자의 창업열기와 맞물려 프랜차이즈업계는 치열한 경쟁양상으로 돌입하여 경쟁성 강화가 시급한 실정 입니다. 또한 가맹본부의 난립으로, 실제로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경우 2008년 현재 한국 프랜차이즈협회가 파악하고 있는 가맹본부(프랜차이즈 본부)가 전국적으로 2,500여개에 이르고 있는데 반해 시장지배력이 우수한 5~6개업체를 제외하고는 영세한 업체가 대부분으로 파악되고 있어 외식업 프랜차이즈 산업은 전반적으로 극심한 경쟁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2) 산업의 특성
프랜차이즈 사업은 일반 제조업과는 달리 업체 규모의 대형화의 한계로 인해 독점적시장지배가 불가능한 사업입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욕구에 대한 무한한 메뉴가 아닌 특정메뉴로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도 독과점은 불가능합니다. 프랜차이즈사업은 서비스의 특성상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자동화 자체가 여전히 한계를 지니고 있고, 서비스산업의 한 부분으로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의존도가 높은산업입니다. 제조업은 기술자본 집약산업인데 반해 외식산업은 인적자원에 의존해야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이기에, 상품주기가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입지 여건에 따라 영업실적의 차이가 나는 입지의존성이 매우 높은 산업이입니다.
프랜차이즈산업은 체인업체나 가맹점을 모집하여 상품의 판매권을 확대하고 표준시설을 설비해 주면서 자신들이 축척한 경험과 노하우를 다른 가맹업체로 확장이 용이한 다점포 사업이 가능한 산업입니다. 제조업과 같이 일정한 유통경로에 의하여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할 수 없고 고객이 내점해서 주문 후에 생산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경기의 변동이 가맹점 매출과 직접 연관 되어 있으며, 이는 가맹본사의 유통매출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맹유치 실적 및 가맹계약의 해지는 사업의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3) 산업의 경기변동성
프랜차이즈 산업은 경기변동에 따가 소비심리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입니다.
2008년도 금융위기로 촉발된 실물경기의 극심한 침체가 있었고, 현재 회복기미가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는바, 이러한 시장상황의 악화에 소비심리가 둔화되며 각종 중소기업을 비롯한 외식업체들도 전전긍긍하고 있으며, 저가 출혈경쟁과 함께 산업내 구조조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장상황은 회사의 수익성 악화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회사가 존망의 기로에 봉착할 수도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1) 해외시장
처음 프랜차이즈 개념이 싹튼 미국의 경우 프랜차이즈 산업 총 매출액이 산업 총매출액의 36% 소매매출액의 50%를 점유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이 미국 경제 성장률의 10배에 이를 정도로 활성화되어 있고, 일본의 경우에도 1980년대 초에 비해서 1990년대에는 본부기업 수는 55% 이상, 점포 수는 약 3배 , 매출액은 약 5배 이상 늘어났습니다.[프랜차이즈 경영원론, 2006년에서 발췌]
이외에도 캐나다, 스웨덴, 독일, 일본과 같은 선진국 뿐만 아니라 루마니아 같은 동구권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같은 동남아시아에까지 모두 프랜차이즈 조직이 형성되어 있으며, 이미 세계적으로 진출해 있는 미국의 경우 처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이제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으며 따라서 경쟁력과 자생력이 갖추어진 프랜차이즈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무한경쟁시대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2) 국내시장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총 매출규모 약 128조원(2009년도 기준)으로 3년전에 비해 외식업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맹점 수로서 현재 외식업 가맹점 수는 전국적으로 약148,158개입니다. (출처: "2010프랜차이즈 브랜드 실태조사",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그러나 이러한 시장확대는 시장에 참여하는 경쟁자의 증가를 필연적으로 수반하며, 따라서 현재 당사가 영위하는 "시즌2쪼끼쪼끼", "쪼끼쪼끼", "화투" 등과 유사한 업종의 경쟁사로서 '와바, 오딧세이, 오비호프, 비어호프, 카스타운, 둘둘치킨, BBQ, 치어스, 요모조모, 피쉬앤그릴, 비어캐빈, 이자카야, 봉구비어' 등의 여러 업체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소비자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광고, 홍보 등을 비롯한 판매촉진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생비용은 고정비적 성격을 지니며 그 지출의 효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가맹점의 수를 지속적으로 늘려야 하며, 가맹점 수가 정체되거나 감소한다면, 소수의 가맹점과 본사가 이를 부담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상위 5~6개를 제외한 대부분의 회사는 재무구조의 열악성과 전문 인력의 부족 및 자체 물류시스템(각 가맹점 납품시 CJ푸드시스템 등 대기업에서 납품대행을 하고 있는 실정)을 확보하지 못해 회사의 이익구조가 취약한 영속성이 없는 한계 기업들입니다.
특히 해외 다국적 프랜차이즈 기업(패스트푸드, 커피, 피자 등을 중심으로)들이 국내 진입시 같은 서비스 품목에서 경쟁이 매우 어려운 바, 국내기업은 특정 브랜드 몇개를 제외하고는 재무, 마케팅, 물류 등에서 열위를 보여 경쟁이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향후 프랜차이즈시장은 진화와 발전의 움직임이 거셀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업계는 웰빙의 인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상품 및 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등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서비스와 아이템을 접목한 멀티형 매장들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투자대비 효율성이 높은 실속형 창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기침체 이후에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웰빙업종은 한 단계 진화한 네오웰빙(Neo Well-being) 바람이 불고있으며, 네오웰빙은 웰루킹, 로하스, 슬로비등에서 파생, 확장되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8년부터 개정 가맹사업법과 가맹사업진흥법이 시행되면서, 가맹점주들에 대한 권익보호와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따라서 이에 따른 프랜차이즈 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시스템의 구축 강화와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프로세스 정비가 필요합니다.
( 출처 : 태창파로스 2015년 사업보고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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