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창파로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태창파로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1)
경쟁상의 강점
① 자체 물류시스템 보유 및 분야별 전문 인력 확보
국내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본부가 재무구조의 열악성과 전문 인력의 부족, 그리고 자체 물류시스템을 확보하지 못해 회사의 이익구조가 취약한 영속성이 없는 한계 기업들인데 반해 자체 물류유통센터와 분야별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당사는 치열한 국내 경쟁상황을 우선 업체별로 비교 분석한 후 브랜드별 시장상황에서 경쟁상대로 부각되고 있는 라이벌 브랜드를 선정하고 선정된 브랜드 별로 비교기준을 적용(비교기준- 기업규모, 브랜드 출현시기, 가맹점 수, 업체특성, 유통시스템, 창업비용, 자매브랜드 보유 여부 등)하여 회사와의 강점 약점을 파악한 후 이를 극복할 대안을 수립하여 영업활동 중입니다.

 장수브랜드의 보유 우수한 브랜드 파워
국내 외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대부분은 외식업 소상공인들이 본인의 점포가 성공하면 본인의 노하우와 상표권을 이용하여 가맹본부(프랜차이즈 회사) 설립하고 체인점을 모집하며 가맹사업을 시작하는 사례가 매우 많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한계를 겪으면서 서비스 관리가 되지 않고, 소비 트랜드를 따라잡지 못하는 실패를 겪으며 설립 2~3년내 가맹본부와 그에 딸린 가맹점주들이 동시에 시장에서 사양되는 사례가 적지 않았습니다.
당사는 생맥주 체인점으로는 이례적으로16년간이나 유지하며 성장하고 있는"쪼끼쪼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Lagering Chambering room(생맥주 숙성실)"쪼끼쪼끼" 매장에 설치하여 업체에 비교우위의 생맥주 맛을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꾸준한 가맹점 개설을 위한 본사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업계에서의Brand Name확보, 신규브랜드 창설 기존브랜드의Up-Grade추구, 지속적인R&D 투자, 적극적인 해외진출 , 자체 물류창고 인테리어 시공능력 보유, ERP / Pos system 도입 등으로 전산관리 합리화 추구하고 있습니다.

[호프전문점 브랜드 인지도]

(단위 : %)

순위

브랜드

인지도

1

쪼끼쪼끼

37.3

2

와바

7.3

3

오딧세이

5.8

4

디오니스

5.2

5

지짐이

4.4

6

피쉬앤그릴

3.8

7

비어캐빈

3.6

8

아도니스

3.0

9

준코

3.0

10

카스

3.0

 

()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 (www.enterfn.com)이 서울 및 경기지역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결과입니다. 이데일리 EFN 2008 09 02일자 기사에 수록된 통계자료를 옮겨왔습니다.


참고로, 2010 3월 "19회 프랜차이즈 산업박람회"와  "2010 대한민국대표브랜드대상"에서 온라인소비자 설문조사를 하여 창업 아이템 별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를 설문 조사한 결과 맥주전문점에서는 주택 상권을 개척하고 활발하게  광고 마케팅을 하고 있는 당사의 쪼끼쪼끼(60.4%)의 인지도가 2위인 와바(54.4%)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2010 4월에는 IMBC, 동아닷컴, 한경닷컴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상을 4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을 안았습니다. 또한 2010 10월에는 한국프랜차이즈협회회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4년에는 8번째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우수한 연구개발 조직 연구개발 투자
당사의 조리개발팀은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2 신메뉴 기존메뉴의 업그레이드를 출시합니다. 이는 가맹본부에서는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사례로서 항상 변화하는 외식업 프랜차이즈 산업의 소비트렌드를 신속히 파악하여 상품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교육
당사가 자체 보유하고 있는 교육원에서는 가맹점의 지원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가맹점주에게 양질의 서비스교육, 조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출처 : 태창파로스 2015 사업보고서 )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