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전자문서 유통 서비스 분야 산업의 특성
정부에서도 전자문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관련 전자문서와 전자서명에 관한 법률을 손질하고 있는 바, 이에 종이문서의 퇴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며, 경제적인 영역에서 전자문서의 활용이 본격적으로 도래하였습니다.
특히,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는 사업자가 세금계산서를 인터넷 또는 전화 등 전자적인 방법으로 발행해 국세청에 전송하는 제도로서, 세원을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해 도입하였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시장은 정부법제 및 가이드라인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는 전자적 방법으로 세금계산서를 작성·발급(전자서명)하고 그 발급 명세를 국세청에 전송하는 제도로 다음과 같은 효과를 거두기 위해 추진하였으며, 시행 연혁과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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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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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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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세협력비용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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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에 따른 기업 간의 거래가 복잡·다양화되고, 거래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세금계산서를 수동으로 작성·보관 및 신고하는데 많은 비용이 발생하여 이에 대한 절감 노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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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거래 투명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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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전 종이세금계산서는 신고 직전 소급발급 등 거짓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으로 세금을 탈루하는 사례가 있었음에도 이를 적발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어,
발급 즉시 국세청에 전송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도입으로 자료상 조기색출 등 세무거래 투명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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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의 디지털화로 도입여건 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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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을 중심으로 ERP1) 또는 ASP2) 시스템을 통하여 전자적인 방법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사업자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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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의무 시행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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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연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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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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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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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제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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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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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사업자 발급의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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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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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전연도 공급가액 10억원 이상 개인사업자 발급의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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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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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전연도 공급가액 3억원 이상 개인사업자 발급의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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