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산업의 특성

화장품 산업의 특성

화장품이란 인체를 청결,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기타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적용이 경미한 것을 말하며 「약사법」 제2조 제4호의 의약품에 해당하는 물품을 제외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산업이란 화장품을 제조, 수입, 판매하는 산업을 말하고 있으며, 인류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전이 가능한 문화산업으로서 이미지 추구와 브랜드 가치에 따라 가치가 극대화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개 브랜드 이미지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산업이며, 미래의 국가 경제 발전을 견인할 성장 동력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산업의 성장촉진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치 및 경제적

측면

■ 전통 제조산업이 성장한계와 다원화 사회로의 진전

- 전통 제조산업의 한계 극복

- 민주화, 개방화, 지방화가 급진전

사회 및 문화적

측면

■ 가치인식의 변화와 생활문화 환경의 급격한 변화

- 여성권한과 경제적 강화로 여성중심의 소비시장으로 인식되었던 뷰티 관련 산업이 급팽창

■ 사회적 환경구조의 변화와 다양한 욕구변화

- 고령화사회 도래로 안티에이징 욕구 강화와 여가문화 일상화

- N세대, 독신세대, 맞벌이 세대 증가 및 소비자 권한 강화

산업 및 기술적

측면

■ 대량생산시스템이 대량맞춤시스템으로 변화

- 개성추구의 차별화 욕구가 뷰티지향적 욕구에 적극 부응

- 대량 맞춤화 체제의 적극적 도입

■ 지속적인 정보디지털, 바이오 등의 신기술 과학혁명

- 산업의 융복합화, 산업구조의 개편이 일상화

- 상품의 패키지화 및 기능화로 신상품이 지속적으로 창출

국제 및 세계사적

측면

■ 서양 및 선진국 중심의 유행과 세계질서 기조 퇴보

- 화장에 대한 개념이 서구적 사고의 색조화장 중심에서 동양적 사고의 기능화장으로 전환

- 뷰티에 대한 개념도 서구의 이미지 중심적 가치에서 동양의 아시아적균형가치가 새로운 관심으로 부각

- 글로벌화에 대한 반감 가속화 기계에 대한 인간소외감 증폭


국내 화장품 분류는 크게 일반화장품과 기능성화장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일반화장품은 유형별 효능 및 효과에 따라 기초화장용 제품류, 색조화장용 제품류 등 12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어 오다, 2017 7월 화장품 유형과 사용 시의 주의사항을 개정하여 13개의 분류체계로 확대되었으며, 기능성화장품은 미백, 주름개선, 피부를 곱게 태워주거나 자외선차단 기능의 화장품 등 3개의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국내 일반 화장품 유형 분류]

 

순번

화장품의 유형

해당 품목

1

기초화장용 제품류

수렴, 유연, 영향 화장수, 마사지 크림, 에센스, 오일, 파우더 바디 제품, , 마스크, 눈 주위 제품, 로션, 크림, 손발의 피부연화 제품, 클렌징 워터 클렌징 오일, 클렌징 오션크렌징 크림 메이크업 리무버, 그 밖의 기초화장용 제품류

2

색조화장용 제품류

볼연지, 페이스 파우더, 페이스 케이크, 리퀴드 크림, 케이크 파운데이션, 메이크업 베이스, 메이크업 픽서티브, 립스틱, 립라이너, 립글로스, 립밤, 바디페인팅, 페이스페인팅, 분장용 제품, 그 밖의 색조화장용 제품류

3

두발용 제품류

헤어 컨디셔너, 헤어 토닉, 헤어 그루밍 에이드, 헤어 크림로션, 헤어오일, 포마드, 헤어 스프레이, 무스, 왁스, , 샴푸, 린스 퍼머넌트 웨이브, 헤어 스트레이트너, 그 밖의 두발용 제품류

4

인체 세정용 제품류

폼 클렌저, 바디 클렌저, 액체 비누, 외음부 세정제, 물휴지, 그 밖의 인체 세정용 제품류

5

눈화장용 제품류

아이브로 펜슬, 아이 라이너, 아이 섀도, 마스카라, 아이 메이크업 리무버, 그 밖의 눈 화장용 제품류

6

면도용 제품류

애프터셰이브 로션, 남성용 탤컴, 프레셰이브로션, 셰이빙 크림, 셰이빙폼, 그 밖의 면도용 제품류

7

손발톱용 제품류

베이스코트, 언더코트, 네일폴리시, 네일에나멜, 탑코드, 네일 크림, 로션, 에센스, 네일폴리시, 네일에나멜 리무버, 그 밖의 손발톱용 제품류

8

영유아용 제품류

영유아용 삼푸, 린스, 로션, 크린, 오일, 인체 세정용 제품, 목욕용 제품

9

방향용 제품류

향수, 분말향, 향낭, 코롱, 그 밖의 방향용 제품류

10

두발 염색용 제품류

헤어틴트, 헤어 컬러스프레이, 염모제, 탈염, 탈색용 제품, 그 밖의 두발 염색용 제품류

11

목욕용 제품류

목욕용 오일, 정제, 캡슐, 소금류, 버블배스, 그 밖의 목욕용 제품류

12

체취 방지용 제품류

데오도런트, 그 밖의 체취 방지용 제품류

13

체모 제거용 제품류

제모제, 그 밖의 체모 제거용 제품류

 

자료) 「화장품법」 시행규칙


화장품에 대한 필수재 인식 고취, 여성 경제활동 인구의 증가,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소비 계층의 확대, /오프라인 공유 플랫폼 확산, 고령화 시대 진입 등에 힘입어 화장품산업은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장 창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개발과 시장 세분화에 따른 혁신 제품개발은 국내시장 확대와 더불어 글로벌화를 가속화하여 지속적인 시장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더불어 코스메슈티컬, 염모제 등 화장품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방 산업의 확대 및 호황은 화장품 업계 내 기업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출처 : 씨티케이코스메틱스 증권신고서 발췌 ]

댓글 쓰기

0 댓글